삼족오 닷컴
고구려 발해 고조선 알타이
와당 벽화 비문 인장 사료
안시성1 - 영성자산성
영성자산성
중문: 英城子山成,营城子山成
본명: 안시성 (불확정)
위치: 중국 요녕성 해성시 팔리진 영성자촌
중문: 辽宁省 海城市 八里镇 营城子村
규모: 둘레길이 2472 m


해성시 동남쪽 8km의 영성자둔(英城子屯) 영성자촌에 위치하고 있다.

이 산성의 지리적 위치는 발해만 방면에서 수암(岫巖)으로 통하는 교통로상에 위치하며, 평원지대에서 산악지대로 들어가는 입구에 해당하기 때문에, 그 전략적 위치가 매우 중요한 곳이다. 산성이 위치한 지형은 동쪽은 높고 서쪽이 낮은데, 성안에 계곡을 끼고 있는 전형적인 포곡식(包谷式) 산성이다.

성벽은 산 능선을 따라 흙으로 쌓았는데, 축조방식은 무순(撫順)의 고이산성(高爾山城)과 마찬가지로, 기초는 돌로 쌓고 그 위에 토석으로 골격을 쌓은 위에 흙으로 다져 덮은 방식이다.

성의 구조는 본성(本城)과 외성(外城)으로 이루어진 복합식 산성인데, 외성은 본성의 서쪽에 접하여 구축되었다. 본성과 외성이 만나는 곳에는 치(雉 : 성벽에서 돌출시켜 쌓은 성벽) 형태의 각대(角臺)가 시설되어 있다.

외성이 평지와 연결되는 부분에는 본래 성벽과 성문이 있었겠지만, 현재는 마을이 들어서서 파괴되었다. 성벽의 총 길이는 본성이 3km 정도이고, 외성과 합하면 총 4.5km 정도이다.

본성에는 성문이 동서남북에 각각 4개가 설치되었는데, 평지와 연결된 서남문이 정문이다. 서남문지는 안쪽으로 들어간 옹문(甕門)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문지 양쪽에는 높은 토벽이 판축의 기법으로 축조되어 있다. 서남문의 남쪽에는 계곡물이 흘러나가는 수구(水口)가 한 곳 있다.

성벽을 따라 곳곳에 치와 각대가 설치되었으며, 성문과 치의 안쪽으로는 비교적 평탄한 대지가 구축되어 있다. 북문지 동편의 대지에는 건물지가 남아 있는데, 5세기 중엽의 고구려 기와편이 흩어져 있어 산성의 축조 시기를 짐작케 한다.

성안에는 계단상의 대지가 여러 곳에 시설되어 있으며, 서벽 안쪽의 경사면에는 장대(將臺)가 남아 있고, 5곳 이상의 건물지 초석도 확인된다. 성안에는 수뢰(水牢)라고 부르는 돌로 쌓은 유적지가 3곳이 있는데, 길림시(吉林市) 용담산성(龍潭山城)에 보이는 수뢰·한뢰(旱牢)라고 부르는 것과 유사하다.

성안에서는 고구려시대의 유물은 물론 요(遼)·금(金)대의 화폐와 철제품도 출토되고 있다. 산성의 동남쪽 모서리 바깥으로는 인공적으로 쌓은 작은 토산이 있다. 이 산성은 고구려의 안시성(安市城)으로 비정된다.



* 현재 영성자산성의 문제는 산세가 그닥 험하지 않고, 구조상 역사기록의 안시성과 다르다는 점이다.
* 최근엔 남쪽 30km 떨어진 해룡천산성이 안시성이라는 주장도 있다. 허나 해룡천산성의 규모나 구조가 안시성과 맞물리지만, 산중의 산, 즉 주요 교통요로가 아니라는점이 문제다.
* 영성자산성의 서남쪽 10km에 산성자라는 지명의 산이 있는데 규모가 4km둘레인것과 요동으로 진입하면서 동으로 오골성, 남으로 건안성으로 통하는 길이 있는걸 봐서는 거기가 안시성일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본다.


안시성의 동성과 서성.


당군이 쌓은 토산흔적.

구글위성지도: http://www.google.com/maps/@40.7890254,122.8118795,6063m/data=!3m1!1e3

자료 인용시 출처를 밝혀주시면 고맙겟습니다.
위로가기
 링크: 
사이트소개, 연락처
copyright © 2018~ www.3jok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