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족오 닷컴
고구려 발해 고조선 알타이
와당 벽화 비문 인장 사료
성장립자산성
성장립자산성
중문: 城墙砬子山城
본명:
위치: 길림성 환인현 사견자진 하전자촌
중문: 吉林省 桓仁县 沙尖子镇 下甸子村
규모: 둘레길이 1400m,  해발 m
유형: 산정식/보루
축조년대: 고구려 중기


본계시 환인현(桓仁縣) 사첨자진(沙尖子鎭) 하전자촌(下甸子村)에서 서남쪽으로 1.5㎞ 정도 떨어진 해발 500m의 성장립자산 정상에 있다. 1980년에 처음으로 문물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지금은 중국의 현급(縣級)문물보호단위로 지정되어 있다.

성장립자산은 산세가 매우 험준한데, 서북쪽에는 400m에 이르는 절벽이 형성되어 있다. 산 주위로는 혼강(渾江)과 그 지류인 누하(漏河)가 넓게 둘러싸고 있다.
성벽은 자연 지세를 최대한 활용하여 쌓았는데, 동・서・북쪽 벽은 가파른 절벽을 성벽으로 삼았고 남쪽 벽만 돌로 축조하였다. 평면은 불규칙한 장방형으로 키(箕) 모양이다. 전체 둘레는 1.4㎞로, 남북 길이는 400m이고, 동서 너비는 300m 정도이다. 남쪽 성벽은 산등성이를 따라 축조되었는데, 동쪽 끝의 100m 정도 구간은 성벽 윗단을 수평을 이루도록 쌓았고, 서쪽 끝은 높이 2m의 산등성이를 자연 성벽으로 삼았다.
성벽의 기초는 너비 4.5m로, 크고 긴 석재나 커다란 쐐기형[楔形] 석재를 사용하여 쌓았다. 큰 석재는 길이 80㎝, 너비 40㎝, 두께 25㎝ 크기이고, 기초 부분의 위에는 작고 납작하게 다듬한 돌을 쌓아올렸으며, 쐐기형 석재는 길이 25~35㎝, 너비 20㎝, 두께 15~20㎝이다.

동북쪽에 두개의 큰 바위가 성문을 이루고 있다. 산아래에서 산길로 성문까지 올수 있다.
산성밖 서쪽 비탈에 3개의 차단벽이 있다. 잔고가 0.5~1m 수준이고 현재는 거의 무너져 내린 상태이다.
성 안에서는 동북쪽에서 성문 1개소, 서남쪽 모서리에서 타원형 석축 장대(將臺) 1개소가 확인되었다. 위치가 명확하지 않은 우물이 1개 있었다고 전한다.

*동북쪽의 북구관애와 8km이고, 동쪽으로 와방구산성과 5.5km거리이다. 이지역은 고구려 남도의 입구이다.


자료 인용시 출처를 밝혀주시면 고맙겟습니다.
위로가기
 링크: 
사이트소개, 연락처
copyright © 2018~ www.3jok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