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족오 닷컴
고구려 발해 고조선 알타이
와당 벽화 비문 인장 사료
연진성 - 청룡산성
청룡산성
중문: 青龙山山城,张楼子山城
본명: 연진성 延津城
위치: 료녕성 철령현 최진보향 장루자촌
중문: 辽宁省 铁岭县 催阵堡乡 张楼子村
규모: 둘레길이 2213m,  해발 m
유형: 평산성
축조년대: 고구려중기


철령시(鐵嶺市) 최진보향(崔陣堡鄕) 장루자촌(張樓子村) 서남쪽의 청룡산에 축조된 고구려 산성으로, 최근에는 장루자산성(張樓子山城)으로도 불린다. 최진보산성(崔陣堡山城)의 방어성으로 알려져 있다.

범하(汎河)의 남쪽 강변에 자리하고 있는데, 동북 양쪽은 범하 주변의 평원과 교통로가 분포해 있고, 서쪽에는 요하(遼河)의 충적대지가 형성되어 있다. 동북쪽으로 5㎞ 거리에는 최진보산성이 범하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다.
남북의 길이는 1㎞이고, 동서의 너비는 1㎞이며, 성벽의 둘레는 2.213㎞로, 6개의 봉우리를 둘러 쌓은 모습이다. 성 안은 북고남저(北高南低)의 지형으로 비교적 평탄한 편인데, 가운데 능선이 남북으로 길게 뻗어서 동성(東城)과 서성(西城)으로 나뉜다. 동성은 장방형으로 넓지만 서성은 좁고 기다란 형태이다.

성벽은 흙으로 쌓은 부분, 흙과 돌을 함께 섞은 쌓은 부분이 있다. 현재 남아 있는 성벽 기초 부분의 너비는 8m이고, 성벽 윗부분의 너비는 약 2m이며, 잔존 높이는 3~4m이다. 성 안의 시설물로는 성문 3곳, 요망대(瞭望臺) 7곳, 저수지, 원갱(圓坑) 유적 2곳, 건물 터, 도로 유적 등이 있다. 성문은 방어상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옹성 구조나 어긋문식 구조를 갖추었다. 성벽 각 모서리 부분에는요망대가 설치되었는데, 성벽에는 6곳이 있고, 남문 밖에도 1곳이 남아 있다. 적갈색 무늬 평기와와 토기 등이 출토되었다.
이 산성은 흙은 물론 흙과 돌을 함께 섞어 쌓은 포곡식의 고구려 산성으로, 특히 옹성이나 어긋문식 구조 등 고구려 축성 기법이 잘 나타나 있다.

이 산성은 범하 연안의 충적평야 지역에 대한 지배와 방어를 위한 산성으로, 최진보산성의 보조성으로 기능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산성의 입지나 구조, 내부 시설물, 출토 유물 등으로 보아, 축조 시기는 최진보산성보다 늦을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연진성으로 비정하는 견해:

  철령시박물관 부관장이며 철령시고고문화재조사단 단장인 주향영(周向永)씨에 따르면 철령지역의 10여개 고구려산성가운데 사료로 고증할수 있는 곳은 몇곳밖에 안되며 그나마 교통요충지에 있는 산성만이 고증이 가능했다고 말한다. 그의 고증에 따르면 서풍의 성자산산성은 고구려 부여성이고 철령의 최진보산성은 고구려 금산성이며 청룡산산성은 연진주성이라는것이다. 《신당서(新唐書》, 《구당서》, 《료사(遼史)》 등 력사자료의 기록에 따라 펼친 그의 주장에 따르면 청룡산산성의 축조년대는 고구려말기이며 “연진주”라는 산성이름은 당이 고구려를 멸망시킨후 안동도호부의 관할하에 설치한 14개 주(州)가운데 하나라는것이다.

  그후 5백여년이 지난후 거란인이 료북지역을 점령하고 이곳에 “은주”를 설치하였다. 《료사 지리지》 은주편에 따르면 당시의 은주는 세개 현(현)을 통괄하였는데 그중 하나가 연진현(延津縣)이였다. 연진이라고 한것은 옛 당나라의 연진성이 있었기때문이다.

  주향영씨가 청룡산산성을 옛 연진성이라고 주장하는데는 세가지 리유가 있다. 그 하나는 연진이 료나라시기 은주성 관할하의 연진현이며 연진현이 은주와 가까운 곳에 있었다는것. 지리적으로 보아 청룡산산성은 철령(은주)과 18킬로메터 상거해있어 “(은주)경내에 연진성이 있다”는 사료의 기록과 맞아떨어진다는것이다. 

  둘째는 료나라시기에 “연진옛성”이라고 했으므로 연진성은 료나라에 비해 수백년 앞서있었다는것. 또 청룡산산성에서는 고구려시기의 기와조각 등 유물과 료나라시기의 기와조각 등 유물들이 함께 발견되였다는것. 또한 청나라 강희(康熙)21년(서기 1682년), 대학사 고사기(高士奇)가 강희제를 따라 동쪽을 순방하면서 쓴 《호종동순일록》에 “계(癸)일에 이미 철령현을 지났다. … 당(唐)왕이 성남쪽 10리 모봉산(帽峰山) 동남쪽에 머물렀다. (모봉산은) 넓고 평탄하기가 손바닥 같고 주변에 유적지가 더러 있으며 산아래 작은 강이 띠처럼 휘감아흐른다.”는 기록이 있는데 지리적위치로 보아 청룡산산성이 틀림없다는것이다.

  셋째, 연진이라는 성이름으로 볼 때 나루터와 련관이 있다는것. 청룡산산성은 범하기슭에 위치하고있는데 1천여년전 범하는 지금보다 훨씬 넓고 깊은 강이였을것이므로 청룡산산성과 최진보산성의 자연적인 ‘해자’로 역할을 했을뿐아니라 당연하게 은주에서 이곳 청룡산산성과 최진보산성을 잇는 수상항로가 있었을것이다. 지리적으로 보아 당시 산성북문어름에 범하의 나루터가 있었을것이며 ‘연진’의 이름은 바로 나루터에서 왔을 가능성이 크다.



자료 인용시 출처를 밝혀주시면 고맙겟습니다.
위로가기
 링크: 
사이트소개, 연락처
copyright © 2018~ www.3joko.com All rights reserved